이 글은 성공적인 홈페이지 만들기를 원하시는 사업자/대표님들을 위한 글입니다.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는 내용을 담고 있으니 글을 읽는 즉시 홈페이지 제작에 적용하여 경쟁자들을 뛰어넘으시길 바랍니다.
처음 홈페이지를 제작하시는 대표님들은 반드시 이런 고민을 겪습니다.
“여기에 색상은 무엇으로 골라야 하지?
“사진은 어떤 걸로 해야 하지?”
“홈페이지에 어떤 내용들을 담아야 할까?”
“이렇게 만들어야 효과가 있을까? 저렇게 만들어야 효과가 있을까?”
…
사소한 의사결정 같아보이는 것도, 사업을 반드시 성공시켜야 하는 대표님의 입장에서는 고민스럽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홈페이지 제작에 필요한 한 가지 원리만 이해한다면 이런 고민들을 싹 없앨 수 있다는 걸 알고 계셨나요? 대표님이 고민하고 계셨던 이유는, 홈페이지에 대한 의사결정을 빠르게 해주고 결과는 두 배 이상으로 높여주는 가장 중요한 심리학 원리를 모르고 계셨기 때문입니다. 왜 갑자기 심리학 얘기냐고요? 홈페이지 제작에 심리학이 중요한 이유는 이 칼럼을 참고해주세요(“홈페이지 제작, 심리학과 출신한테 맡겨야 하는 이유“)
대표님께서 홈페이지 제작에 소모하고 계신 시간과 에너지를 아껴 사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원리를 오늘 소개하겠습니다. 그것은 바로 림빅 시스템 입니다.
림빅 시스템이란?
림빅시스템이란, 용어 자체로는 우리 뇌의 일부분인 대뇌 변연계를 의미합니다. 변연계는 우리의 감정, 행동, 욕망, 동기부여 등과 관련된 부분입니다.
갑자기 어려운 용어들이 나와서 당황스러우신가요?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우리에게 중요한 건 복잡한 뇌과학 지식이 아닙니다. 여기서는 일단, 우리가 뇌의 영향을 받아 어떤 감정을 갖거나 무언가를 원하다는 사실만 이해하면 됩니다.
림빅시스템의 진가는 빅3를 이해하는 데 있습니다. 빅3는 우리 뇌의 감정과 동기부여 시스템을 3개로 나눈 것입니다.
균형 시스템 : 안전에 대한 욕구, 위험과 불확실성을 피하고자 하는 성향.
자극 시스템 : 체험에 대한 욕구, 새롭고 낯선 것을 즐기는 성향.
지배 시스템 : 권력에 대한 욕구, 승리, 자부심, 우월감을 추구하는 성향.
모든 사람들이 이 세 가지 시스템을 동시에 가지고 있지만, 저마다 특정한 한 가지 시스템이 더욱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사람들을 3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마치 MBTI와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MBTI가 사람들의 성격 유형을 16가지로 나누듯이, 빅3 중 어느 시스템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느냐에 따라 사람의 유형을 3가지로 나눌 수 있는 것입니다.
림빅 시스템을 내 사업에 적용하기
다소 복잡한 내용을 따라오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더 긴 말할 것 없이 위에서 배운 지식을 여러분의 사업에 곧바로 적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림빅 맵을 활용하여 내 사업에 해당하는 키워드를 찾으면 됩니다.
예를 들어 살펴볼까요? 가령 여러분이 고급 남성 정장을 판매한다고 생각해봅시다. 이때 어려분의 고객은 주로 어떤 부류의 사람들일까요? 아마도 전문직에 종사하는 사람이거나, 회사의 중역, CEO 등 소위 사회적 지위가 높은 사람들일 것입니다. 이 고객들은 양복을 구매할 때 그 옷이 자신의 지위와 품격을 드러내주길 바랄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고급 정장 판매와 관련된 키워드를 위 림빅 맵에서 찾아보겠습니다.
명성, 자부심, 지위, 엘리트, 명예, 권력, 투쟁, 승리 등.
이 키워드들의 공통점을 찾으셨나요? 그것은 이 키워드들이 모두 림빅 맵에서 ‘지배 시스템’ 유형에 근접해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해당 남성 정장 사업이 지배 시스템 유형의 고객들을 타겟으로 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들도 위 방법을 이용해서 여러분의 사업이 어떤 시스템과 근접해 있는지 파악해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주요 고객 유형을 떠올린 후 이들이 여러분의 상품과 관련해 어떤 키워드와 가장 근접해 있는지 살펴보면 됩니다.
림빅 시스템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이제 여러분은 여러분의 사업이 빅3 중 어떤 유형의 시스템과 가장 밀접해있는지 파악하셨습니다. 그렇다면 그것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사실 여러분 사업의 림빅 유형을 알고 있다면 그것은 상품을 판매하기까지 마케팅의 전 과정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가령 판매 상담시 이 지식을 활용하여, 균형 시스템 유형의 고객에게는 제품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강조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반면에 지배 시스템 유형의 고객에게는 제품이 가진 경쟁우위와 독보적인 탁월성을 강조하여 구매욕구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제품 디자인과 광고 등 마케팅의 다양한 분야에 림빅 시스템 지식을 접목시킬 수 있습니다.
이처럼 림빅 시스템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하지만, 이 글에서는 그 지식을 홈페이지 제작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큰 범주로 나누어 설명하자면 림빅 시스템은 첫째로 홈페이지의 글과 내용에, 둘째로 홈페이지 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글과 내용
우리가 어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다양한 사진과 그림, 아이콘 등 시각적인 요소에 시선을 뺏기곤 합니다. 그러나 결국 홈페이지의 뼈대를 구성하는 것은 글과 내용입니다. 우리는 홈페이지에 들어가자마자 첫 번째 문구를 읽고 그 사이트가 무엇을 제공하는지 파악합니다. 스크롤을 내리면서 그 사이트가 우리에게 안내하는 정보를 읽고 최종적으로 설득되거나 아니면 이탈하게 됩니다.
결국 우리는 설득력 있는 사이트를 만들기 위해 각 림빅 시스템에 호소하는 글쓰기를 해야 합니다. 가령 자극 시스템 유형의 방문자를 설득하기 위해서는 이런 글쓰기를 해야 할 것입니다.
” 이 제품은 당신이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스릴을 느끼게 해드립니다.”
반면에 균형 시스템 유형을 설득하려면 이런 문구를 쓰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이 제품은 1,000번 이상의 안정성 테스트를 거쳐 안전을 검증받은 제품입니다.”
내용적인 측면에서, 사람들의 후기를 홈페이지에 게시하는 것도 균형 시스템 유형의 방문자를 만족시킬 것입니다.
이처럼 방문자의 림빅 시스템 유형을 파악하면 홈페이지의 글과 내용을 더욱 효과적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디자인
홈페이지 디자인에도 림빅 시스템 지식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색상에 림빅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어떤 시스템의 영향을 받느냐에 따라 특정한 색상에 더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가령, 균형 시스템 유형에게는 갈색이나 흰색이 효과적이며, 자극 시스템 유형에게는 주황색이나 녹색이 효과적입니다. 한편 지배 시스템 유형에게는 검은색이나 금색이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처럼 각 유형에 효과적인 색상이 있음을 활용하여 홈페이지 색상을 구성하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홈페이지의 형태를 결정할 때도 림빅 시스템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지배 시스템 유형에게는 각진 형태의 디자인이 효과적인 반면, 균형 시스템 유형에게는 모나지 않고 둥글둥글한 디자인이 더 효과적입니다.
이 외에도 홈페이지에 들어갈 사진이나 그림을 결정하는 데에도 림빅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세세한 요소까지 심리학 지식을 고려하며 디자인한다면 홈페이지는 일관적으로 특정 유형의 방문자에게 호소할 수 있습니다.
림빅 시스템 : 홈페이지 적용 사례
림빅 시스템이 실제 홈페이지 제작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궁금하시다면 클릭마인의 포트폴리오를 참고해주세요.
지배 시스템을 적용한 사례(클릭 : 바로 가기)
균형 시스템을 적용한 사례(클릭 : 바로 가기)
마무리
지금까지 림빅 시스템에 대해서, 그리고 그것을 홈페이지 제작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도 여러분의 사업에 림빅 시스템을 적용하여 방문자를 매혹시키는 홈페이지를 만드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